문의
모나리자 FAQ
ROBOTIC-TARGETED TRANSPERINEAL BIOPSIES (로봇을 이용한 경회음부 조직 검사)
iSR’obot Mona Lisa는 전립선암 진단을 위한 최첨단 로봇 보조 경회음부 전립선 조직 검사 장비입니다.
iSR’obot Mona Lisa는 MRI와 실시간 초음파 영상을 융합하여 3D 시각화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장비이며, 전립선 조직 검사 시 로봇을 활용하여 정확하게 병변 의심 부위를 타겟해서 전립선 암 발견율을 향상시켰습니다.
이 장비는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서 2013년에 승인을 받았으며, 한국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25년 8월에 승인 받은 최신 의료 장비입니다.
(1) MRI 검사: 시술 전 MRI 검사를 받으셔야 하며 비뇨의학과 전문의가 해당 영상을 소프트웨어에 불러올 예정입니다.
(2) 정밀 조직 검사 계획: 진료 당일에는 초음파 영상을 얻기 위해 직장에 프로브를 삽입합니다. 이 초음파 영상은 기존 MRI 영상과
융합되어,
전문의가 중요한 부위를 보다 정확히 확인하고 조직을 채취할 정확한 위치를
정밀하게 계획하게 됩니다.
(3) 로봇 보조 표적 조직 검사: 전문의는 로봇 장비를 이용해 전립선에 조직 검사 바늘을 정확하게 삽입한 후, 사전에 계획된 부위에서 소량의 조직을
채취하게 됩니다.
- MRI 촬영을 진행하여 조직 검사에 사용합니다.
- 복용 중인 약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 혈액 희석제나 항혈소판제는 조직 검사 며칠 전부터 중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MRI · 초음파 영상 확인 및 조직 검사 과정을 포함하여, 보통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시술 후 며칠간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이는 방광을 세척하고, 감염을 예방하며, 소변 내 혈액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술 후 약간의 통증이나 불편감, 소변에 소량의 혈액이 섞이거나 몇 주간 녹슨 색깔의 정액이 나오는 것은 정상입니다.
아래 증상이 나타날 시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하세요.
- 38도 이상 발열
- 항문 출혈
- 배뇨 곤란
- 선홍색 혈뇨
- 떨림, 현기증